본문 바로가기

java

java 중첩 클래스, 중첩 인터페이스

1. 중첩 클래스(nested class)

중첩 클래스(nested class)란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 클래스를 말합니다. 중첩 클래스를 사용하면 두 클래스의 멤버들에 서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외부에는 불필요한 관계 클래스를 감춤으로써 코드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nest

2.

타동사 전문 용어 [VN]
(큰 단위의 정보 속에 작은 단위의 정보를) 끼워 넣다

class ClassName {

    class NestedClassName {

    }

}

 

중첩 클래스는 클래스 내부에 선언되는 위치에 따라서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클래스의 멤버로서 선언되는 클래스를 멤버 클래스라고 하고, 메소드 내부에서 선언되는 중첩 클래스를 로컬 클래스라고 합니다. 멤버 클래스는 클래스나 객체가 사용 중이라면 언제든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로컬 클래스는 메소드를 실행할 때만 사용되고 메소드가 종료되면 없어집니다. 

 

중첩 클래스도 하나의 클래스이기 때문에 컴파일하면 바이트 코드 파일(.class)이 별도로 생성됩니다. 멤버 클래스일 경우 바이트 코드 파일의 이름은 다음과 같이 결정됩니다.

 

A(바깥클래스) $ B(멤버클래스) . class

로컬 클래스일 경우 다음과 같이 $1이 포함된 바이트 코드 파일이 생성됩니다. 

A(바깥클래스) $1 B(멤버클래스) . class

 

1-1.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는 static 키워드 없이 중첩 선언된 클래스를 말합니다.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는 인스턴스 필드와 메소드만 선언이 가능하고 정적 필드와 메소드는 선언할 수 없습니다. instance <-> static

 

class A {
    class B {
        ...
    }
}

A 클래스 외부에서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인 B를 생성하려면 먼저 A 객체를 생성하고 B 객체를 생성해야 합니다.

A a = new A();

A.B b = a.new B();

보통은 그냥 A 클래스 내부에서 B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합니다. 

 

1-2. 정적 멤버 클래스

정적 멤버 클래스는  static 키워드로 선언된 클래스를 말합니다. 정적 멤버 클래스는 모든 종류의 필드와 메소드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class A {
    static class B {
        int field1;
        static int field2;
        void method1() {}
        void method2() {}
    }
}

A 클래스 외부에서 정적 멤버 클래스 C의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A 객체를 생성할 필요가 없고, 다음과 같이 C 객체를 생성하면 됩니다. 

A.C. c = new A.C();
c.field1 = 3;
c.method1(); // 인스턴스 메소드 호출
A.C.field2 = 3; // 정적 필드 사용
A.C.method2(); // 정적 메소드 호출

 

1-3. 로컬 클래스

클래스의 메소드 내부에서 선언한 클래스입니다. 로컬 클래스는 접근 제한자 및 static을 붙일 수 없습니다. 로컬 클래스는 메소드 내부에서만 사용되기 때문에 접근을 제한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로컬 클래스 내부의 멤버에도 static을 붙일 수 없습니다. 

로컬 클래스는 메소드가 실행될 때 메소드 내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주로 다음과 같이 비동기 처리를 위해 스레드 객체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1-4. 중첩 클래스의 접근 제한

멤버 클래스 내부에서 바깥 클래스의 멤버에 접근할 때 제한이 있습니다. 정적 멤버 클래스는 정적 멤버에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는 모든 멤버에 접근 가능합니다. 

+ 로컬 클래스의 매개변수와 로컬변수는 자동으로 final 처리 된다. 

 

1-5. 중첩 클래스에서 바깥 클래스 참조 얻기

바깥클래스.this.필드
바깥클래스.this.메소드();

 

 

결과:

Nested-field

Nested-method

Outter-field

Outter-method

 

 

 

2. 중첩 인터페이스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인터페이스를 클래스 내부에 선언하는 이유는 해당 클래스와 긴밀한 관계를 맺는 구현 클래스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중첩 인터페이스는 인스턴스 멤버 인터페이스와 정적 멤버 인터페이스 모두 가능합니다. 인스턴스 멤버 인터페이스는 바깥 클래스의 객체가 있어야 사용 가능하며, 정적 멤버 인터페이스는 바깥 클래스의 객체 없이도 사용 가능합니다. 주로 정적 인터페이스를 많이 사용하는데 ui 프로그래밍에서 이벤트를 처리할 목적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버튼을 클릭했을 때 버튼 내부에 선언된 중첩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만 받아야 한다면 다음과 같이 버튼 클래스를 선언하면 됩니다. 

 

다음은 버튼을 클릭했을 때 두 가지 방법으로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구현 객체를 생성해서 Button 객체의 setOnClickListener() 메소드로 세팅하느냐에 따라 Button의 touch() 메소드의 실행결과가 달라집니다.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예외 처리 - 예외 클래스  (0) 2021.01.27
java 익명 객체 - 중첩 클래스와 중첩 인터페이스  (0) 2021.01.26
java 인터페이스(interface)  (0) 2021.01.25
추상 클래스, 추상 메소드  (0) 2021.01.25
다형성  (0) 2021.01.25